본문 바로가기
독서

제대로 공부하는 법 -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

by 호해 주인장 2022. 10. 9.

우리는 대부분 잘못된 방식으로 공부하고 있으며 심지어는 그 사실조차 모르고 있습니다.

다음 내용은 공부하는 법, 학습 전략의 핵심 원리입니다. 이 안에서 규칙과 습관을 만들어 낸다면 지적 능력을 향상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새로 배운 걸 인출하는 연습

자체 시험으로 인출 연습을 해야 합니다. 매주 조금씩 시간을 내어 그때까지 배운 내용에 대해 자체적으로 시험을 보아 인출 연습을 하는 것입니다. 뭘 알고 뭘 모르는지 확인하고 취약한 영역을 보강해야 합니다.

 

자료에 밑줄을 그어 강조하고 반복해서 읽기만 하면 교재에 익숙해지고 내용을 안다고 착각하게 됩니다. 하지만 실제로 무엇을 익혔는지 잘못 판단하고 나중에 내용이 기억날 것이라는 잘못된 믿음이 생깁니다.

 

자체 시험중심에 초점을 맞추도록 돕습니다. 자신이 무엇을 배웠는지 믿을 만한 척도를 제공하며 망각을 막아줍니다. 그저 읽는 것이 생산적인 느낌을 주어 착각하기 쉽지만, 인출하려는 노력이 기억을 더욱 오래가고 쉽게 떠올릴 수 있게 만듭니다.

 

시간 간격을 둔 인출 연습

인출 연습은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두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잘 잊어버리는 기억은 간격을 짧게, 오래 남는다고 자부하는 건 시간 간격을 조금 더 길게 가져가도 좋습니다.

 

또 다른 방법은 두 가지 이상의 주제를 교차해서 공부하는 것입니다. 각각의 주제를 다시 다룰 때마다 기억을 새롭게 떠올려야 하기에 효과적입니다. 새로운 기술이나 지식을 익힐 때 한 가지를 쭉 반복해서 하는 것이 직관적으로 좋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실제로 향상이 눈에 보이고 단기 기억에 잠깐 머무르다 사라진다는 걸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간격을 둔 연습은 기억이 흐릿해지고 힘들게 떠올려야 하므로 내용을 완벽히 소화하지 못하고 있다는 불편한 느낌이 듭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더욱 향상을 돕고 확고히 기억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다양한 문제 유형을 섞어서 공부하기

한 주제에서 순서대로, 단원별로 공부하면 그 당시 연습 성적은 좋게 나올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유형씩 정복한다는 느낌이 더 만족스럽습니다. 오히려 다양한 유형을 섞어서 공부하면 유형을 인식하고 해법을 선택하는 데 시간이 들기 때문에 더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어떤 상황인지 인식하는 것부터 단련이 되어 더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고 정확히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게 됩니다.

 

새로운 지식을 기존의 지식과 연결하는 정교화

새롭게 배운 지식을 내 용어로 재정의합니다. 내가 이미 아는 것들과 연관 짓습니다. 일상생활에서는 어떻게 적용될지 생각해봅니다. 각운동량의 법칙과 피겨 스케이팅 동작을 연관 짓는 등의 방법은 새로운 내용을 내 것으로 만들고 내용을 잘 떠올릴 단서를 많이 마련하게 도와줍니다. 

 

정답을 보기 전에 문제를 풀려고 시도하기

해법을 보기 전에 질문에 답하려고 노력하면 새로운 지식을 더욱 잘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누군가가 앉혀놓고 가르쳐줄 때보다 과제에 부딪히고 해결하려고 노력할 때 문제의 해법을 훨씬 잘 기억할 수 있습니다.

 

 

결론

이처럼 내가 효율적이라고 생각했던 공부 방식이 오히려 배운 내용을 단기 기억에서 머무르게 하고 어떤 걸 이해했는지조차 모르게 만들었을 수 있습니다. 간격을 둔 인출 연습과 다양한 유형을 한꺼번에 번갈아 가면서 공부하는 연습, 정교화 그리고 정답을 보기 전에 풀려고 노력하는 시도가 학습 효과를 더욱 증진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