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증

차가운 유리컵 표면에 물방울이 생기는 이유

by 호해 주인장 2023. 7. 13.

 

여름에 차가운 음료를 마시기 위해 냉장고에서 음료를 꺼내고 상온에 두면 병 표면에 작은 물방울들이 맺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 현상은 왜 일어나는 걸까요? 이는 '응결'이라는 과정 때문입니다.

 

응결이란?

응결은 기체가 액체 상태로 변하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이는 주변 환경의 온도나 압력이 변할 때 일어나며, 우리 일상에서도 여러 가지 형태로 관찰할 수 있습니다. 추운 겨울에 창문에 맺힌 물방울, 가열한 냄비 뚜껑 안쪽에 맺힌 물방울, 맑은 날 아침 풀잎이나 거미줄에 맺힌 물방울, 그리고 냉장고에서 꺼낸 물병 표면에 맺힌 물방울 등이 모두 응결의 예입니다.

 

차가운 유리컵 표면에 물방울이 생기는 과정

차가운 유리컵 표면에 물방울이 생기는 이유는 공기 중의 수증기가 차가운 유리컵 표면에 닿으면서 응결되기 때문입니다. 공기 중에는 수증기가 미세하게 포함되어 있죠. 이 수증기는 보통 기체 상태로 존재하지만, 차가운 유리컵 표면에 닿으면 유리컵의 온도가 수증기의 이슬점보다 낮기 때문에 액체 상태인 물로 변하게 됩니다. 이렇게 변한 물이 물컵 표면에 맺히면서 우리 눈에 보이는 물방울이 형성되는 것입니다.

 

 

이슬점

그렇다면 이슬점은 무엇일까요? 이슬점은 공기가 더 이상 수증기를 포함할 수 없게 되어 수증기가 액체로 변화하기 시작하는 온도를 말합니다. 이슬점은 공기의 온도와 상대습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상대 습도가 높고 공기의 온도가 낮을수록 이슬점은 높아집니다. 따라서 차가운 유리컵의 표면 온도가 주변 공기의 이슬점보다 낮아지면 유리컵 표면에 있는 수증기는 액체로 응결하게 되죠. 유리컵뿐만 아니라 음료수 병이나 캔 주변에도 물방울이 맺히는 걸 자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결론

이런 과정을 통해 우리는 차가운 유리컵에 물방울이 맺히는 현상을 알아보았는데요. 일상 속에서도 많이 접할 수 있는

현상입니다. 에어컨에 붙어 있는 제습기도 이러한 현상을 이용해서 제습한다고 해요.

댓글